활동가이야기주간2020은 11월 2일(월)부터 6일(금)까지, 5일간 열립니다.
사회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전국의 활동가들이 5일간 원하는 장소,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모여 이야기 나누는 활동가이야기주간. 이 자리에서 활동가들은 안전하고 편하게 이야기 나누며, 세대, 분야, 방식의 차이를 확인하고, 활동 사례를 공유하며 서로 배우고, 활동의 고민을 풀 단서를 찾고, 공감해주는 든든한 친구를 만나기도 합니다.
올해의 주제키워드 : #조직문화 #세대차이 #마음건강 #재난시대 #자유주제
개최 시기 : 2020.11.2(월)~6일(금) / 5일간
모임 등록기간 : ~10.16(금)까지
모임 규모: 3인 ~ 5인까지
- 코로나19 상황임을 감안하여 5인 이내만 초대/모집해주세요.
-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마스크를 착용하고 진행해주세요.
- 오프라인 모임 뿐만 아니라 zoom이나 hangout을 이용한 온라인모임도 등록 가능합니다.
모임 형태 : 오프라인 / 온라인 모두 가능
모임주제 : 활동가 관련 조직문화, 세대차이, 마음건강, 재난사대 / 자유주제(활동 관련 주제와 무관할 경우 지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아래 FAQ참조)
모임 지원
<오프라인 모임>
- 모임운영비 10만원을 운영자에게 지원 (모임 사진,기록지,회고지 제출할 경우 / 장소비, 음료/간식비, 참가자 선물, 식사비 등으로 자유롭게 이용)
- 운영자가 모임에서 나온 이야기를 원고 형식으로 정리해주실 경우 원고료 5만원 지원
- 주제별 이야기카드, 안내지, 기록지, 회고지, 마스크 등을 담은 이야기박스 배송
<온라인 모임>
- 운영자가 모임에서 나온 이야기를 원고 형식으로 정리해주실 경우 원고료 5만원 지원
- 주제별 이야기카드, 안내지, 기록지 등을 담은 이야기박스 배송
- 온라인 모임의 경우, 모임운영비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활동가이야기모임 등록을 시작합니다
-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합니다.
- PC는 우측상단, 모바일은 좌측 상단에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 가능
- 회원가입은 네이버,카카오톡,구글,페이스북 아이디로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의 이야기모임등록 페이지에서 [글쓰기] 버튼을 클릭하여 직접 등록합니다.
- 모임 등록 이후에는 모임비 지급과 이야기박스 지원을 위한 개인정보를 구글양식에 입력합니다.
활동가이야기주간2020 기획/운영/협력하는 단체들
주관 : 더이음, 아름다운재단
공동주최 : 더이음, 아름다운재단, 빠띠, 공익활동가사회적협동조합 동행,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한국시민사회지원조직협의회, 인권재단 사람, 민주주의기술학교, 사단법인 시민
협력 : 광주NGO센터, 경기공익활동지원센터, 경남공익활동지원센터, 대구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 부산시민운동지원센터, 부천희망재단, 서울시NPO지원센터, 서울시동남권NPO지원센터, 서울시동북권NPO지원센터, 지리산작은변화지원센터, 천안NGO센터,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충북NGO센터
이야기카드 기획/개발 : 민주주의기술학교, 뜻밖의상담소
활동가이야기주간2020 FAQ
1. 이야기모임은 어떤 주제로 운영하나요?
2020년 주제 키워드는 #조직문화, #세대차이, #마음건강, #재난시대입니다.
4가지 주제 키워드 외에 #자유주제도 가능합니다.
주제 키워드는 2019년 이야기모임 활동가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것을 선정했습니다.
활동가이야기모임을 통해 활동가들의 일과 삶에 대한 생각과 경험을 나누고,
조직문화와 세대차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활동가들의 마음건강에 대한 마음을 나누고,
기후위기와 코로나19 등 일상적인 재난 시대에 맞춰 활동의 변화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나누기를 기대합니다.
단체의 사업 계획이나 지역 사회의 현안을 주제로 한 모임은 지양하기를 권유드립니다.
활동가이야기모임 취지와 다른 모임은 지원에서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활동가이야기모임을 등록할 수 있는 활동가는 누구인가요?
직업으로 조직에 소속되어 활동가로 일하는 사람, 여러 직업 중 하나로 활동가의 정체성을 가진 사람,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모임에서 활동하는 사람, 혼자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회를 변화시키는 일을 하는 사람을 활동가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을 꼭 비영리조직에서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영리조직에서 일하지만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공익적 가치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활동가이야기주간에서 이야기하는 활동가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의 삶과 조직, 지역, 사회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본인이 스스로 이런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활동가이야기모임을 등록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주제별 이야기카드는 무엇인가요?
모임에서 주제에 대한 대화를 촉진시켜주고, 서로를 알아가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카드입니다.
이야기카드는 주제별로 60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직문화, #세대차이, #마음건강을 선택한 모임 운영자에게 <주제별 이야기카드>를,
#재난시대, #자유주제를 선택한 모임 운영자에게 <서로를 알아가는 이야기카드>를 보내드립니다.
현재 이야기카드는 제작 중에 있으며 10월 중순 이후에 운영자에게 보내드립니다.
#조직문화와 #세대차이 이야기카드는 민주주의기술학교가 기획/개발하였고,
#마음건강 이야기카드는 뜻밖의상담소가 기획/개발하였습니다.
4. 모임 운영방식은 정해져있나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모임규모는 5인 이내로 해주시면 됩니다.
서로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모두가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이기도 하죠.
모임 운영방식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질문과 주제를 놓고 대화를 나눠도 좋고, 활동과 경험 사례를 발표해도 좋습니다.
서로를 인터뷰해도 좋고, 공통질문을 선정하고 토론해도 좋습니다.
5. 이야기모임 운영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요?
모임 운영자는 모임을 개설하고 주최하는 사람입니다.
모임 운영자는 사람을 초대하고 모집하는 일,
모임을 운영하고 모임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기록/공유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이렇게 모임을 주최하신 분들과의 네트워크 모임이 12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상황에 따라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대체될 수도 있습니다.)
이 모임에서는 활동가 이야기모임을 회고하고,
활동가 네트워크와 이야기모임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합니다.
6. 이야기모임 지원비는 언제 어떻게 사용하나요?
오프라인 모임 운영자에게 지급되는 운영비는
음료, 다과, 식사, 참가자 선물, 장소비 등의 용도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사용내역에 대한 별도의 영수 증빙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임 운영비와 원고료는 활동가이야기주간이 끝난 후
기록지와 회고지, 후기 원고를 제출해주시면 바로 지급해드립니다.
모임비는 아름다운재단, 서울시NPO지원센터, 공익활동가사회적협동조합 동행에서 함께 지원합니다.
7. 이야기박스에는 어떤 내용물이 담겨있나요?
모임의 원활한 운영과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도구들을 이야기박스 형태로 배송합니다.
각 주제에 맞는 이야기카드, 대화모임 가이드, 기록지와 회고지,
코로나 마스크와 기타 필요한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시어,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이전글 [경기][사회적협동조합빠띠]공익데이터 실험실 가을스프린트(8/12~8/23)
20.12.11 -
다음글 [전국][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민주시민교육 협력운영사업(~3/2 17:00)
21.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