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정보광장

  • 정보광장
  • 교육 행사소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시민교육 4기 강사양성과정 참가자 모집(~4.22)

 

 

더 나은 민주주의를 바라시나요?

 

민주시민교육 강사양성과정의 문을 두드리세요.

 

민주주의와 민주시민교육의 깊은 지식과 이론은 물론

 

교육기획과 참여촉진 역량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 4기 강사양성과정에

 

일상의 민주주의를 바라는 활동가들을 초대합니다.

 

 

- 접수방법: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홈페이지(www.kdemo.or.kr 소통·참여참여신청)에서 온라인 접수(참가신청서 첨부)

 

- 참가자격: 시민사회단체 교육담당 실무자, 풀뿌리 활동가, 민주시민교육에 관심 있는 현장 활동가(참가 신청 시 활동 경력 및 향후 활동 계획서 제출)

 

- 모집인원: 30

 

- 모집마감: 2022. 4. 22() 오후 6

 

- 합격자 발표: 2022.4.26.() 오전 10시 이후

 

*합격자 중 참가신청 취소시 예비합격자 중 추가 합격자 발표(개별통보)

 

- 과정운영: 3회차 120시간(강의 및 시연 100시간, 과제수행 20시간) 구성

 

· 1회차~3회차 전 과정 참여하여야 하며 부분 참여 불가

 

· 전체 과정의 90%(108시간) 이상 참여자에게 이수증 발급

 

- 교육일정 및 장소

 

· 1회차: 5.23.()~5.27.(), 5(30시간), 실시간 온라인 교육(ZOOM 활용)

 

· 2회차: 6.20.()~6.24.(), 45(40시간), NH농협은행 제주연수원

 

· 3회차: 7.18.()~7.22.(), 5(30시간), 교육장 참석과 실시간 온라인 교육 병행

 

· 과제수행 : 사전과제, 1차과제, 2차 과제 등 20시간 인정

 

- 교육비: 20만원(식비, 숙박비 등 교육비 일체 포함, 2회차 과정(제주) 현장 탐방비 등 5만원 지원/ 항공료 등 교통비는 불포함)

 

- 주최 및 주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 문의: 민주시민교육센터 강사양성과정 담당

 

(전화 031-361-9552 / 이메일 kiskim2@kdemo.or.kr)

 

 

4기 강사양성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1회차에는 나의 민주주의 이야기등 오리엔테이션과 민주주의 가치, 역사, 시민성과 민주시민교육 철학, 젠더민주주의, 노동이슈 등 민주시민교육 관련 주제 지식 강의가 총30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2회차에는 제주도 소재 연수원에서 교육기획과 질문 워크숍, 참여촉진 방법론, 현장 탐방, 강의역량 제고 등 내용으로 45(40시간) 합숙교육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3회차는 전 참가자 강의시연(15)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참가자가 자신의 관심 주제로 강의안 작성, 강의시연, 전문가와 동료들의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실질적인 강의역량 향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제로 민주시민교육 관련 도서 독후감(인상깊었던 문장), “나의 민주주의 이야기에세이, 강의시연용 강의안, 피드백 반영 수정 강의안 등을 제출합니다.

 

 

4기 강사양성과정은 누구에게 도움이 되나요?

 

-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자신의 언어로 점검해보고 싶으신 분

 

- 민주시민교육의 가치와 활용 사례를 알고 관련 활동을 해보고 싶으신 분

 

- 소속 단체에서 시민 또는 회원 대상 강의를 할 때 필요한 컨텐츠나 노하우가 알고 싶으신 분

 

-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따라 학교 또는 시민사회에서 강사로서 활약하고 싶으신 분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하는 강사양성과정은 무엇이 다른지 경험하고 싶으신 분

 

-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들을 만나 지지받고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싶으신 분

 

 

강사양성과정 후기가 궁금하다면?

 

- 민주시민교육이란 많은 요소를 아우르는 교육이라는 것을 깊이 느꼈습니다. 우리 사회가 보다 민주적일 수 있는 방향과 고민이 담긴 교육인 만큼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과 연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고 무엇보다 뜨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2기 참가자 강○○

 

- 민주주의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가 없었는데 해외 사례와 민주시민교육의 철학적 사유를 기반으로 시민교육 현황과 민주주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할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습니다. 특히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덕성과 헌법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2기 참가자 강○○

 

- 과정 중간 중간에 채팅창 활용(오늘의 기분 상태, 오늘의 한 문장), 자기소개(좋아하는 도시, 음식, 동물, 영화로 소개하기, 주사위 게임으로 서로 알아가기 등), 우리가 함께 지킬 약속 제정(포지티브, 네거티브 방식 모두 가능) 등 다양한 강의 및 워크숍 운영 스킬을 배울 수 있었던 것도 앞으로 강의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과제와 운영 방식 및 평가 기준에 대한 분명한 설명, 운영진의 세련된 진행과 확실한 중심 잡기도 보기에 좋았습니다. 역시 만족도 최고였습니다. / 3기 참가자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