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설명

한국의 혁신교육운동은 1990년대 후반 시작된 열린교육운동을 거쳐 창의지성교육을 내세우는 경기도교육청의 혁신학교운동으로 이어지고 있음.

경기혁신교육은 2009년 전국 최초로 경기도교육청이 도입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경쟁교육에서 벗어나 공교육 전반의 정상화를 목표로 하며 인간의 존엄성을 기반으로 한 학생 인권 향상, 교육공동체의 자발적 참여 등을 이끌어내고 있음. 제도권에서 추진해 오던 기본 교육개혁에서 벗어나 대안교육, 새로운 학교 만들기 운동 등 공동체의 자발성에 기초한 학교문화 만들기가 경기도교육청의 정책으로 받아들여지며 공교육 형식의 모델이라는 혁신학교가 탄생하게 되었음.

2009년 당시 김상곤 교육감의 공약으로 혁신학교가 추진되었으며 작은 학교, 학급편성 지원, 전담인력배치 등의 혁신학교 성장 기반이 조성되었음. 경기혁신교육에서는 혁신학교와 무상급식을 시작으로 학생인권조례, 혁신교육지구, 마을공동체 등 수많은 아젠다를 만들었고,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지구가 시·도 교육청 중 유일하게 들어갔다는 것에 의미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