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지하화 운동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구간을 지하화하기 위한 시민운동으로서, 2015년부터 시작하여 고속도로 지하화가 확정되며 성황리에 종료되었음.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은 평택파주고속도로의 일부 노선으로 수도권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0년대 초반부터 국토교통부와 민간 단체들에 의해 기획되었음. 2012년 9월 27일 서서울고속도로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의 사업 시행사로 선정되어 사업계획서를 발표하고 2013년 3월 7일까지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작성하였음. 2013년 서서울고속도로는 광명에서 환경영향평가서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였음. 이때 당시 서서울고속도로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던 보금자리주택 건설을 위해 광명구간 고속도로를 지하화 하기로 하였음. 하지만 2015년 보금자리주택 건설이 취소되고 국가에서 지하화를 위한 지원을 포기하자, 서서울고속도로는 공사비 절감을 위해 지하화하기로 하였던 고속도로 구간을 지상화하기로 결정하고 통보하였음. 이에 해당 구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반대하며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지하화 운동을 시작하였으며, 보금자리주택 예정 구역에 집단취락 정비사업과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하고자 하였던 광명시가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였음.
2015년 3월 19일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정식 출범하였음. 국토부와 청와대와 과청종합청사 등 다양한 지역에서 반대 시위를 진행하였으며, 광명시와 국토부에 적극적으로 성명서를 제출하였음. 광명시민들은 부천 등 고속도로에 의해 피해를 받는 근처 지역의 시민단체와도 연합하여,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 반대 공동대책위를 창설하여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왔음. 또한 광명시 의회는 이에 응답하여 의회에서 해당 안건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한편 회사와 국토부와 국회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시하였음. 그 결과, 광명시와 서서울 고속도로 주식회사는 원광명마을부터 부천시 경계까지 약 1.5km을 지하화하는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현재 지하화 공사가 진행 중임. 해당 사건은 시민단체와 광명시와 정부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한 사례로 손꼽히고 있음.